(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의 상반기 국내총생산(GDP) 대비 총 부채비율이 250%에 육박한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7일 보도했다.

중국 사회과학원 산하 싱크탱크인 금융발전실험실(NFID)에 따르면 거시적 레버리지 정도와 중국 경제의 건전성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 지표인 GDP 대비 총 부채비율이 올해 상반기 249.5%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말의 경우 GDP 대비 총 부채비율은 243.7%였고 올해 3월에는 248.8%였다.

매체는 총부채비율이 상승하고 있지만, 중국 정계 및 학계에서는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경제에 미치는 역풍에 대응하기 위해 지갑을 더 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SCMP는 지난해 말 대비 올해 상반기 총 부채비율이 5.8%포인트 늘어난 것에 대해 "2017년에 시작된 중국 정부 당국의 디레버리징 캠페인에 전환됐다는 사실을 시사한다"면서 "주된 이유는 정책 우선순위가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NFID의 장샤오징 부디렉터는 "경제 안정을 위해 레버리지의 적당한 증가는 용인할 필요가 있으면 중앙정부의 경우 특히 더 그렇다"고 평가했다.

인민은행 통화정책위원회 위원 및 중국 국무원 산하 사회과학원 부원장을 역임한 바 있는 리 양도 정부가 업무 의제에 있어 경제 성장 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중국 지도부는 경제안정과 실물경제 지지를 선택했으며 이는 올해 상반기까지 금융 리스크를 용인하는 결과를 낳았다"면서 "이러한 정책 기조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건스탠리의 로빈 싱 이코노미스트도 "몇몇 부문은 레버리지를 늘려야 한다"면서 "이는 고용 등과 같은 지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성장 모멘텀이 크게 하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9월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 발행 쿼터를 모두 이용하고 나면 중국 정부는 아마 1조위안어치를 더 추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 당국은 올해 지방정부를 위한 일반 및 특수목적채권 발행 쿼터를 3조800억 위안으로 책정한 바 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