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벤처'란 혁신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와 수익성을 동시에 창출하는 기업을 말한다.

혁신성을 갖추었다는 점에서는 벤처기업을,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점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소셜벤처는 두 가지를 모두 추구한다는 점이 다르다.

즉, 경제적 이익과 관계없이 사회적 가치만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과 달리 뚜렷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어 일자리 창출 등을 지속해서 할 수 있다.

국제적으로는 이러한 소셜벤처들이 많이 있다. 지난해 기준 글로벌 소셜벤처 시장 규모는 약 5천20억달러로, 투자 기관 수도 1천340개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아직 국내 소셜벤처 시장은 작은 편이다. 하지만, 정부도 소셜벤처를 육성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내고 있어 향후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소셜벤처 판별 가이드라인 및 가치평가 체계 마련 ▲청년 소셜벤처 HUB 구축 ▲창업 활성화 및 성장 촉진 등을 골자로 한 '소셜벤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자본시장부 김지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