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안 지키려면 순증 방향으로 검토"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33조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순증하는 방향으로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 정책위의장은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안을 건들지 않고 추가로 소상공인 지원 예산과 백신 예산을 늘린다면 순증하는 방향으로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33조 플러스 알파로 하지 않으면 내부로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서 1조2천억원 신용카드 캐시백 예산을 줄이고, 국채상환 2조원을 줄이면 3조1천억원까지 '룸'이 나온다"며 "국회 심의과정에서 정부는 원안을 사수하고 플러스 알파로 순증도 검토한다는 것은 범위가 조금 더 넓어진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늘어나는 예산에 대해 여야가 논의하고 최종적으로는 정부가 순증에 대해 논의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정책위의장은 전국민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원론적으로 정부가 안을 짠 80%가 절대 불변의 수치는 아니다"라며 "정부 측에서 이의제기를 포용하겠다고 하면 3~4% 정도는 (소득 하위)80% 플러스 알파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근본적으로 80%든, 90%의 수치는 수용하는데 100%는 안된다는 것"이라며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채무상환 예산 2조원 규모를 줄이고 지급 액수인 25만원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에서는 어쨌든 (액수를) 줄여서라도 전 국민에 지급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라며 "오늘 예결위에서 논의해 80% 플러스 알파로 최소한 23일까지 처리하겠다"고 했다.

그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반대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해 "재정당국 책임자로서 고민 끝에 만든 안을 너무 쉽게 포기하는 모습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평행선이 아니라 서로 존중하면서 당정 협의를 하는 그런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