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정부가 가상자산사업자들에게 17일까지 폐업 여부 또는 원화거래 중단 여부를 공지하라고 요구한 가운데 야당인 국민의힘에서 사업자 신고 유예기간을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 가상자산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오늘이 가상자산 거래소 폐업공지 디데이"라며 "신고기한이 임박했지만, 그동안 금융당국은 거래소 실명계좌 발급과 파생책임을 은행에 전가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은행이 심사 회피를 하면서 그 결과 중소형 가상화폐거래소와 이용자가 피해에 직면했다"며 "국민의힘 가상자산특위는 수 차례 회의하며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법안을 제출하는 등 정부와 여당에 대책을 촉구했는데, 결국 최악의 현실이 다가왔다"고 말했다.

이어 "작금의 자영업자 비극과 같이 가상자산거래소의 줄폐업에 따른 이용자 피해를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이제껏 손 놓고 방관해 산업을 위기로 몰아놓고 세금을 뜯어가는 것이 말이 되느냐"라고 비판했다.

또 "지금이라도 가상자산거래소 신고 유예기간을 더 연장해야 한다"며 "거래소 줄폐업에 따른 산업계 피해 상황을 조사 분석하고, 현장 목소리를 더 듣고 산업발전 이용자 보호 대책을 마련한 후 규제해도 늦지 않는다"며 촉구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