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국회에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두고 격돌했다.

이 후보는 3일 영등포구 KBS공개홀에서 열린 방송3사 초청 '2022 대선 후보 합동 토론회'에서 "지금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국가가 책임져야 할 방역책임을 소상공인에게 떠넘겨 놓고 충분한 보상을 하지 않으면 정말 문제"라며 "정부가 호평을 받을까 걱정해서인지 모르겠지만 '50조원을 지원하겠다. 다만 내가 당선되면 100조원 지원'이라는 발언을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35조원 추경을 하자면서 다른 확정된 예산을 깎아서 하라는 것은 옳지 않은데 이 주장을 계속 유지할 생각인가'라는 이 후보의 질문에 "제가 한 이야기한 게 아니라 당에서 한 이야기"라며 "제가 처음에 50조원을 9월에 언급할 때 정확한 근거와 사용처를 정해서 내놓았는데 피해자가 어떻게 지원금을 분배할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당시 이 후보와 민주당에서는 포퓰리즘이라고 이야기했다"며 "나중에 영세 소상공인들에 대해 하겠다고 따라온 것이다. 제대로 된 안을 내놓으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35조원에 조건을 달지 말고 국채 발행을 확대해서라도 하자고 정부에 말할 용의가 있냐'고 재차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돈을 어디에 쓸지 정해 놓아야 국채 발행을 하든 초과 세수를 쓰든 지출조정을 하든 하는 것이지 어디에다가 쓰지도 않고 35조원이라는 돈만 갖고 정하면 안 된다"면서 "저는 14조원이라는 것 자체도 용처가 잘못됐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35조원을 주장한 것은 국민의힘이고 용처가 어딘지 생각했으니 제안한 것 아닌가"라며 "민주당과 정부가 할 일은 재원을 어떻게 마련하느냐 논의하는 것인데 그 용처를 먼저 정하라고 하는 것은 자가당착(自家撞着)'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윤 후보는 "아니다. 재원과 용처가 정해져야 그것이 예산"이라며 "추경이라는 것은 그런 것을 정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2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