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구체적 지출 규모 등은 공개 안 해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국민의힘은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 관련해 저소득층을 위한 에너지바우처를 50% 인상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내년도 예산안 당정협의 후 기자들에게 "고물가로 고통받는 서민들을 위해 저소득층 에너지 바우처를 50% 정도 인상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화답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성 의장은 "2023년도 예산에 대한 국민의힘의 컨셉은 국민의 삶과 다음 세대를 위한 예산이다. 지금 국민의 삶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어려움 속에 생활하고 계신 취약계층이나 서민들을 위한 예산을 담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면서 예산 편성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원이 절실한 사회적 약자와 미래세대, 그리고 물가 안정에 대해선 재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정부 예산이 반영되도록 정부에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여당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장애인 고용 장려금 인상, 일하는 저소득 장애인들에게 월 5만원의 교통비 반영, 농어민 직불금 지원 대폭 확대 등도 예산 편성 과정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청년 지원을 위해 삼성전자, SK 등이 운영하는 직업 프로그램 등에 지원 예산을 확대하고 구직 단념청년들이 구직 프로그램 이수 시 300만원의 도약 준비금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지급대상 2배 이상 확대, 보훈 급여 대폭 인상, 대심도 빗물터널 설계비 등을 예산에 대폭 반영해달라고 촉구했다.

성 의장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에 있어서 정부와 여당은 약 25만원 대상으로 하는 채무조정 예산안을 정부안에 담기로 했다"며 "당정은 건전재정이 단순히 예산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관행적이거나 불필요한 예산을 대폭 축소하되 사회적 약자, 청년 등 민생에는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당정은 내년도 예산안의 구체적인 지출 규모는 이날 공개하지 않았다.

성 의장은 "아직 예산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되지 않았고 당에서 (예산 반영 등을) 요청했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 추계가 될 수 없다"며 "오늘 발표 이외에도 더 많이 추가한 것이 있다. 이런 것들이 추계돼야 총규모에 대한 확실한 금액이 나온다. 이 부분은 예산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된 후 정부에서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