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미국 주정부가 연말 지원금을 뿌리는 것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5일(현지시간) 미국 투자 전문 매체 마켓워치에 따르면 도이체방크는 20개 미국 주정부가 이미 지원금 프로그램을 승인했거나 승인 과정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는 미국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총금액은 310억 달러에 달한다.

지난해 3월 미국 코로나 팬데믹 3차 지원금의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번 지원금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심각해지면서 지급되기 시작했다.

지난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 대비 8.2% 상승했었다.

도이체방크의 매튜 루체티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현재까지의 주 정부 지원금일 분기 국내총생산(GDP)의 0.5%에 이른다고 말했다.

그는 310억 달러 전액이 이번 분기에 사용될 예정이라면서 추가 소비에 따라 미국 4분기 실질 GDP가 1.9%에서 2.5%로 올라설 것이라고도 말했다.

다만 인플레 지원금은 양날의 검이라고 루체티 이코노미스트는 주장했다.

그는 "이 지원금은 수요 회복력을 더해 결국 인플레이션 압력을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가 통화 긴축정책에 탄력적이게 되면 이후에 더 공격적인 통화정책 대응이 필요할 수 있게 된다.

루체티 이코노미스트는 투자자들이 연준 피벗을 기다리고 있으나 주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은 이러한 꿈을 짓밟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