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테슬라(NAS:TSLA)가 포드(NYS:F)나 제너럴 모터스(NYS:GM)와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로 분류될 경우 60% 이상 주가가 추가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사진 : 비즈니스 인사이더


2일(현지시간) 경제지 마켓인사이더에 따르면 바한 잔지지언 그린위치 자산운용 최고투자책임자(CI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 주가가 지난해 폭락했음에도 여전히 매우 과대평가돼 있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잔지지언 CIO는 "테슬라는 매년 수백만 대의 자동차를 더 적게 판매했음에도 불구하고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보다 약 8배 더 높은 가치로 평가받고 있다"며 "결국 다른 경쟁 업체들이 테슬라를 따라잡을 것이라고 봤다.

테슬라는 현재 연간 약 10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반면 포드의 경우 연간 약 500만∼60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다.

테슬라의 주가는 지난해 60% 이상 하락하는 등 사상 최악의 연간 하락세를 나타냈다.

잔지지언 CIO는 이어 "(테슬라는) 포드보다 2∼3배 정도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며 "8배는 너무 큰 배수"라고 지적했다.

테슬라에 대한 강세 투자자들은 테슬라가 전기자동차(EV) 혁신, 자율주행 기술, 태양광 및 에너지 저장 분야로의 진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보다 프리미엄 평가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포드와 GM 모두 시가총액이 약 450억 달러인 데 비해 테슬라의 평가액은 3천800억 달러를 조금 웃돈다.

테슬라는 현재 21배의 선행 P/E(주가수익비율)로 거래되고 있으며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는 각각 6배와 5배에 불과하다.

잔지지언 CIO는 테슬라가 포드의 3배에 달하는 밸류에이션으로 떨어질 경우 1천350억 달러 규모가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65%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고 평가액 1조 2천억 달러보다 89% 감소하는 셈이다.

그는 "테슬라가 세계에서 유일한 자동차 판매자가 되고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을 파산시킬 수 있다면 더 높게 평가해야 한다"며 "하지만 모든 제조업체는 현재 EV 사업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그들은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