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6일 난방비 폭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 7조2천억원의 에너지 고물가 지원금을 지급하자고 정부에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국민들의 난방비 폭등에 따른 고통을 더는 방안을 정부·여당과 협의하게 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에서는 이전에 핀셋 물가지원금이라는 형태로 물가 상승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고통을 덜어드리는 것을 포함해서 '30조 가량의 정부 지원을 하자, 긴급 민생 프로젝트를 시행하자'고 제안했지만 정부로부터 특별한, 뚜렷한 답을 듣지는 못했다"면서 "그러나 우리가 수수방관할 수는 없는 일이고, 다시 오늘 중앙정부에 대해서 약 7조2천억 원 정도의 에너지, 고물가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기존의 핀셋 물가지원금이라는 5조 원을 조금 바꿔서 제안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우리 정부가 부자들 세금 깎아주기 위해서 했던 노력의 극히 일부만 이 문제에 관심을 가졌어도 이 문제는 이렇게 심각해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앞으로 물가 인상·에너지 가격 인상이 계속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번에 이에 대한 대책은 신속하게 또 확실하게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과정에서 재원 확보를 위해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과도한 불로소득, 또는 과도한 영업이익을 취한 것에 대해서 전세계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횡재세 개념의 부담금을 부과하는 것도 검토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가급적 신속한 결단을 통해 민주당 정부가 집권하면 민생에 관한 시스템이 잘 되겠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