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공공요금 인상을 실질적인 서민 증세라고 지적하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난방비 폭탄뿐만 아니라 교통비, 전기요금까지 물가가 천정부지"라며 "국민들의 고통이 얼마나 클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데도 여당이 별다른 대책 없이 1월 임시회 내내 민생법안 처리를 가로막으며 사실상 정치 파업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국민을 고통 속에 방치하고 한가하게 정쟁이나 일으키면서 1월 한 달을 낭비한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번 2월 국회에서는 실질적인 대책들을 협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곡관리법, 각종 일몰법 처리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민주당이 제안한 30조원 규모의 민생 프로젝트에 대한 실질적인 협의와 진척이 있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또 정부 부처 업무보고와 관련해서 "민생 위기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방안을 찾기가 어렵다"면서 "국민들을 오징어게임식 무한 경쟁에 몰아넣겠다는 엄포, 강압만 가득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의 국정 철학이 약육강식, 적자생존이라는 점만 다시 확인됐다"며 "공공요금 인상은 실질적으로는 서민 증세다. 부자 감세에 매달리는 정성의 10분의 1만이라도 서민들에 관심을 쏘아도 이런 문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정부는 더 큰 난방비 폭탄이 터지기 전에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금은 국민이 체감하는 민생 고통을 경감하기 위해 국가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7.2조원 규모의 에너지 물가 지원금 지급 등을 위해 정부와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긴급 추가경정예산(추경)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정부에 재차 촉구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