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전기·가스 요금 급등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면서 정부가 별도의 에너지 지원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소상공인들의 고금리 부담 완화를 위한 특단의 금융 대책도 요구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5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가스요금·전기요금 폭탄, 소상공인 지원대책 수립 촉구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사태가 끝나고 숨 고를 틈도 없이 가스요금, 전기요금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앞에 폭탄처럼 쏟아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난방비 폭탄 고지서를 받아든 소상공인은 말 그대로 망연자실했다"며 "전기와 가스를 많이 쓰는 목욕탕, 숙박업, PC방, 음식점 등 자영업자들은 지금이야말로 벼랑 끝에 서 있는 기분이라고 말한다"고 전했다.

이어 "난방비, 전기요금 등 운영비는 끝도 모르고 오르고 있다"며 "거기다 본인 인건비는 고사하고 대출이자를 낼 형편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또 "이렇게 줄도산 위기에 처해있는데도 정부는 소상공인의 절규에 오로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난방비 폭탄에 민심이 들끓자 정부가 취약계층 위해 지원대책을 찔끔 내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지원대책 3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정부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별도의 에너지 지원대책을 수립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코로나 장기화와 복합위기, 난방비 폭탄 등까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마지막 버티던 힘까지 모두 소진했다"고 말했다.

그는 "소상공인 등의 고금리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며 "줄도산 도미도를 막기 위한 특단의 금융대책 수립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무휴업 제도 무력화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대형 유통기업의 의무휴업제도는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한 상생 제도"라고 역설했다.

박 원내대표는 아울러 정부에 30조원 규모의 긴급민생 프로젝트를 수용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그는 "정부는 민주당이 제안한 30조원 규모의 긴급 민생프로젝트를 수용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민생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우리 경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튼튼해야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