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언론사 제휴 등을 담당하는 뉴스 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독립성과 공정성 확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제평위 구성원들의 이해충돌 문제와 함께 여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포털의 편향된 뉴스 편집에 대한 비판도 쏟아졌다.

공영언론미래비전100년위원회 공동상임대표인 박인환 변호사는 6일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실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터넷 포털과 언론 상생 협력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포털은 뉴스를 사실에 바탕을 둔 정보보다 사실과 허위, 가짜와 유언비어, 오보 사이의 판단을 흐리게 해 공론장의 기능을 저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포털이 기사의 노출 순서나 배치에 있어 사실상 편집행위를 하면서 여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며 "(포털은) 기사배열을 인공지능에 의한 알고리즘이 행하는 것으로 정치적 의도나 편향성이 없다고 하나 실제 결과는 알고리즘에 의한 기사추천이 특정언론에 편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포털은 실질적으로 뉴스추천, 배열, 편집의 권한을 갖고 있으며 뉴스 이용 데이터도 일부만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제한이 필요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포털이 사회적 책무를 가지는 뉴스미디어라는 공론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포털뉴스 제휴평가심사에 대한 감독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제평위 구성원들의 이해충돌 소지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포털이 언론사의 뉴스 제휴 계약과 해지 여부를 결정하는 등의 영향력에 비해 지나치게 폐쇄적으로 운영한다는 게 박 변호사의 지적이다.

박 변호사는 "제평위가 현직 언론이나 언론사의 계열사 임직원을 위원으로 선임해 이해 충돌이 발생한다"며 "네이버와 다음 등 양 포털이 제휴를 맺은 언론사를 똑같은 제평위에서 심사토록 해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문제점도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한정석 미래한국미디어 편집위원도 "뉴스제휴 평가 심의위원회가 독립적인 기구인데 포털사가 중간에서 이의신청이나 재심의 프로세스를 관장한다는 것"이라며 "당연히 포털의 업무와는 독립된 제평위 사무국이 있어야 하는 문제"라고 했다.

제평위의 평가 방식도 개선돼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김기억 영남일보 이사는 "심사위원 중 이미 CP사에 선정된 매체 기자 7명(7기 기준)이 포함돼 있고, CP사 출신 위원도 3명이 포함돼 있다"며 "기존 CP사의 경우 더 이상 CP사가 추가되는 것을 꺼리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CP사 입장을 이들 심사위원들이 무시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이사는 "제평위는 언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 이해충돌 우려가 없는 인물 위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며 "지역 출신 인물도 일정 비율로 참여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심사위원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고 일부 제평위원의 정치적 편향성도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객관적인 심사 결과를 답보하기 위해선 정량평가와 정성평가 비율을 50대 50, 40대 60 정도로 조절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정치권에서도 편향된 포털의 뉴스편집과 폐쇄적인 제평위 활동에 대한 지적의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포털사는 2015년 제평위라는 독립기구를 출범해 언론사 제휴 신청 매체에 대한 심의를 실시하고 있지만 위원 선임 기준과 과정에 포털사의 입장이 깊게 개입된 인사가 다수 포진돼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이로 인해 포털사는 언론사를 취사 선택하고 뉴스 기사 배치를 임의적으로 재배열하는 등 사실상의 편집권 행사를 통해 여론을 조작하거나 양극화하는 행태가 지속적으로 이어왔다"며 "포털사의 확증편향 문제와 철저한 수익에만 매몰된 기사 노출로 인해 자극적이고 반사회적인 가짜뉴스를 확산시키는데 일조했다"고 지적했다.

같은당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언론 산업에 포털이 지닌 영향력과 위상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논의는 더 이상 피할 수 없다"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제평위를 보다 독립적이고 공정하게 운영하는 방법 등을 통해 각종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