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2032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67%까지 전기차로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탄소 배출 규제안을 제안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12일(현지시간) CNBC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EPA는 2027년부터 2032년 경량 자동차(LDV) 모델에 적용되는 새로운 탄소 배출 규제를 제안했다. 경량 자동차에는 승용차와 스포츠유틸리티(SUV), 픽업트럭 등이 포함된다.

이는 지금까지 나온 탄소 배출 규제안 중에서 가장 강력하며 바이든 행정부의 가장 공격적인 환경 규제안이라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특히 이번 제안은 2030년까지 미국 내 판매 차량의 절반을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이전 구상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EPA는 해당 규정으로 2032년 모델 판매 시점까지 신차 판매량의 67%가 전기차가 차지할 것으로 추정했다.

EPA는 별도로 박스 트럭과 스쿨버스 등이 포함되는 중형 차량(MDV)의 경우 2032년 모델까지 신차의 절반가량을 전기차로 공급한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바이든 행정부 관계자는 LDV 모델에 대한 이번 제안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일련의 배기가스 배출 제어 기술을 통해 성능 기준을 충족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이번 제안은 여론 수렴 등을 통해 내년 봄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 가운데, 전기차 비중은 5.8%에 불과했으며 이는 전년의 3.1%에서 오른 것이다. 미국은 중국과 유럽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전기차 시장이다.

이번 기준은 연간 전기차 판매량을 규정한 것이 아니라 자동차와 트럭에 대한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설정한 것으로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더 많은 전기차를 판매하도록 압박하려는 조치이다. 구체적 제한 기준은 이날 오후에 공개될 예정이다.

EPA는 이번 제안으로 2055년까지 100억톤가량의 탄소 배출을 피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2022년 미국 전체 탄소 배출의 두 배 이상의 규모와 맞먹는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2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