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 의회가 사상 초유의 디폴트를 허용하지는 않겠지만 미국의 부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실행 가능한 장기적 해법 마련에는 실패할 것이며 이는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헤지펀드 업계의 대부이자 억만장자 투자자 레이 달리오가 진단했다.

레이 달리오

18일(미국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달리오는 이날 링크트인에 올린 글에서 백악관과 의회가 미래에 적자를 줄이겠다는 약속을 하겠지만 합의를 이행할 시기가 되면 실제로 현실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달리오는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커 보이지만, 의회와 대통령이 그동안 반복적으로 그래왔던 것처럼 부채 한도를 늘리는 것은 부채에 대한 의미 있는 한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라면서 "이는 결국 재앙적 금융 붕괴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의장은 최근 디폴트를 피할 부채한도 증액에 합의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나 달리오는 부채한도 증액보다 부채 문제가 훨씬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달리오는 미국이 수년 동안 해 온 것처럼 수입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고 빚을 내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면서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 일이라면 그런 선택은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결정으로 투자자들은 부채 자산을 보유할 만큼 높은 이자율을 지불하거나 동시에 차입자들이 부채를 상환할 수 있을 만큼 낮은 이자율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달리오는 설명했다.

판매하고자 하는 부채가 구매자가 사들이고자 하는 부채보다 많은 지점에 도달하게 되면 중앙은행은 선택에 직면한다고 달리오는 말했다. 수급을 맞추기 위해 금리를 오르게 하는 것이 첫 번째 선택지이지만 이렇게 되면 채무자와 경제는 박살 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두 번째는 발권력을 동원해 부채를 사들이면 되지만 이는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게 되고 부채를 보유한 이들에게 채권을 매각하도록 독려하고 결국 부채 불균형을 더 악화시킬 뿐이라고 달리오는 분석했다.

두 가지 상황 모두 국채가 대량으로 매도되는 부채 위기를 초래한다고 달리오는 지적했다. 동시에 부채 한도를 늘리지 않으면 재정적 혼란과 사회적 불안이 초래될 수 있다.

달리오는 교착 상태를 해결하려면 궁극적으로 금융 시스템을 개혁하는 초당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