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에 대해 강력 규탄했다.

또 이와 관련 서울시가 경계 발령을 오발령한 것에 대해서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질책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이 오늘 우주발사체로 추정되는 물체를 발사했는데 이는 유엔 결의안 위반이자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백해무익한 행동"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는 북한의 결의안 준수를 촉구하고 흔들림 없는 안보 태세 유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와 관련해서 서울시가 경계 경보를 오발령하고 행정안전부가 뒤늦게 바로잡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정부 기관끼리도 허둥지둥하면서 손발이 맞지 않아서야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이미 북한이 국제기구에 발사 사실을 통지했는데 이 사실을 알았는지 몰랐는지 새벽에 경계 경보를 오발령하는 황당한 일이 또 무책임한 무능한 일이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아침에 서울시가 미사일 경계경보 발령을 내렸다가 행안부가 바로잡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져서 국민들을 매우 불안하게 만들었다"며 "북한의 무인기가 용산까지 들어왔을 때는 전혀 작동하지 않았던 위기관리시스템이 북한이 통보한 발사 사실에는 오발령을 내는 국민들이 믿을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냈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위기관리시스템이 아니라 위기증폭시스템이 되어버린 국가의 시스템을 정비해야 하고 누군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진상을 밝히는 건 그 전에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