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 정치권이 부채한도 협상을 타결했지만, 증시의 불확실성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모건스탠리가 진단했다.
 


30일(미국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지난 29일 발표한 고객 노트에서 향후 2년간 부채한도를 증액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에 시장이 안도의 한숨을 쉬겠지만 시장에 더 큰 변동성을 주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건스탠리의 비시와나스 티루파투르는 퀀트 리서치 헤드는 "부채한도 교착이 해결되면 따라올 리스크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식과 채권, 신용시장의 '공포지수'가 지난 3월 지역은행 위기가 발생했던 때보다 훨씬 낮은 변동성을 시사하고 있다면서 "시장에 만연한 상대적인 차분함이 우리를 당황스럽게 한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지난 28일 부채한도 상향 최종 합의안을 도출했다. 다음 대선을 포함하는 2024년까지 2년간 부채한도를 상향하는 대신 2024 회계연도 지출은 동결하고 2025년에는 예산을 최대 1%만 증액하는 상한을 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내달 5일이 재무부 현금이 바닥나는 'X-데이트'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지난 2011년에도 지금과 비슷하게 X-데이트에 매우 근접한 때에 부채한도 증액에 합의했다. 의원들이 부채한도 증액안을 가결하고 이후 3주 동안 S&P 500지수는 12% 급락했다.

모건스탠리는 2011년만큼의 혼란은 없겠지만 잠재적 위기가 해결된 이후에도 주가를 흔들 수 있는 요인들이 몇 개 있다고 지적했다.

2011년에는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부채한도 증액 법안이 가결된 이후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지난주에는 피치가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편입하고 등급 강등을 경고했다.

신용등급이 하향되면 미국 정부의 향후 차입 비용이 높아진다. 이는 기업들의 차입비용 증가와 정부 지출 감소로 이어져 주가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티루파투르는 부채한도 상향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미 재무부가 국채를 대규모로 발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또한 투자자들이 대거 발행되는 단기채를 사들이면서 주식과 다른 자산을 위한 유동성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