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6월 임시국회가 시작된 가운데 여야가 민생이슈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은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코인) 투자 논란'부터 인공지능(AI)·일자리·청년 등까지 국민 관심사가 높은 현안을 챙기는 데 집중하는 모습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은 전세사기 피해 지원 후속대책, 여름철 냉방비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을 촉구하며 민생지원 대책 마련에 나섰다.

1일 국회에 따르면 여야는 6월 임시국회에서 대정부질문을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열기로 합의했다. 12일에 정치·외교·통일·안보, 13일 경제, 14일 교육·사회·문화 분야로 진행된다.

19일에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각각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나선다.

법안 처리 등을 위한 본회의 일정은 오는 21일로 우선 합의됐다. 여야는 29일과 30일에도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개정안), 학자금 무이자 대출법(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 개정안) 등 여야 간 충돌이 불가피한 쟁점 법안들이 여전히 수두룩 해 6월 임시국회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여야는 내년 4월로 예정된 국회의원 총선거를 대비해 민생이슈 선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

국민의힘은 연일 최근 노동, 일자리 등 각종 실무 당정협의회를 열고 청년 일자리 창출, 근로 여건 개선 등 일자리 질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을 위해 정부 부처와 관련 현안을 논의했다.

국민의힘 공부모임인 '국민공감'에서는 전날 '챗GPT-X 인공지능과 기술패권'을 주제로 한 강의를 열고 AI와 관련해 국회 차원의 관심 및 이공계 학과로 진학하는 것을 꺼리는 사회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국민의힘은 전세 사기 피해대책 태스크포스(TF), 김남국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민생119 특별위원회 등을 운영하며 국민 관심사가 높은 현안들을 챙기는 데 집중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정의당 등과 에너지 추경과 국회의원이 보유한 가상자산, 전세사기특별법 후속 대책 마련 등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고 민생지원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 "취약 계층을 위한 에너지 추경 편성을 비롯해 할 수 있는 모든 정책 수단을 당장 동원해야 한다"며 "경제 정책은 실질적인 효과를 얻기까지 시차가 있어서 지금 시작해야 한다. 당장 추경을 논의하자"고 촉구했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도 최근 박 원내대표와 만나 "무엇보다도 지금 국민의 삶을 살필 수 있는 추경 논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추경 논의는 지금 우리 국민들의 삶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첫 번째 국회가 해야 할 논의 사항"이라고 했다.

배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 회복 차원에서라도 이미 지난 본회의에서 국민권익위원회와 금융 관련 기관의 협조를 받아 국회의원 전수조사 관련 결의안이 통과된 상황이다"라며 "의혹을 해소해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