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고금리 등으로 어려운 민생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정부에 재차 촉구했다.

또 추경 논의를 위해 정의당 등 야당 대표들간의 공식 협의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가 계속 나빠지고 있는데 경제가 나빠지면 가계, 기업, 정부 등 3개 경제주체 중 정부의 역할을 늘려야 한다"며 "그게 바로 정부의 재정이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은행(WB) 등 주요 기관이 세계 성장률 전망을 상향하는데 유독 대한민국만 역주행하고 있다"며 "OECD가 '세계 경제는 개선되지만 한국 경제는 둔화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하는 등 우리 경제가 침몰 직전"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과감한 재정지출로 민생 고통을 덜고 경제 회복의 디딤돌을 놔야 한다"며 "민생 살리기, 경제 회복을 위한 추경 논의를 정부와 여당에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를 위해 야당들 간의 공식 협의도 제안 드린다"면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도 추경과 관련해서 굳이 원하시니 비공개로 소주를 마시면서라도 만나서 이야기 하자"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의제는 추경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고금리 여파로 8개 카드사 연체액이 2014년 이후 가장 높게 집계됐다"며 "그런데도 정부가 어제 대정부 질문에서 추경은 없다고 잘라 말한 것은 대책이 없다고 고백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추경은 빠를 수록 효과가 크다. 경제 위기 충격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예방주사 역할을 추경이 할 것"이라며 "민생경제 회복 추경을 서둘러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