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국회 국정감사가 본격적으로 막이 오른 가운데 금융권에서는 대우조선해양 및 성동조선해양 부실에 대한 국책은행 책임론과 가계부채 정책 검증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14일과 15일 열리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를 벌인다. 정무위원들은 가계부채 급증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처가 적정했는지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7월말 현재 예금은행과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의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763조3천억원으로 한 달 새 3조3천억원 증가했다. 결제 전 카드 사용금액과 보험·대부업체, 공적 금융기관 등의 대출까지 합한 전체 가계신용 규모는 약 1천2000조원에 달한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9월 위기설과 관련해 정부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적절한 관리 방안에 대해 따져 물을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과 관련,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진웅섭 금감원장을 겨냥한 관리감독 부실도 질타의 대상이다.

이와 함께 연내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와 중도상환수수료 및 은행 연체이자 인하 등 서민금융 지원 확대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국감은 오는 21일 열리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내달 1일 수출입은행 국감에서 대우조선해양 부실 문제가 도마위에 오르면서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정무위원들은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과 대우조선해양 전·현직 최고경영자(CEO) 등을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소환해 산업은행이 대주주와 채권은행으로서 대우조선해양을 제대로 관리했는지, 대우조선해양 임원진이 제대로 회계처리를 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따져 물을 방침이다.

특히 산업은행의 관리 부실에 대한 집중포화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이 고위 임원직과 기업금융 담당 실장을 각각 대우조선해양 최고재무책임자(CFO)와 감사위원으로 파견해 왔음에도 수조 원대의 천문학적인 영업적자가 발생하기까지 몰랐다는 것은 자회사 관리가 허술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금융당국은 최근 118개의 산업은행 비금융 자회사 가운데 투자 목적이 달성됐거나 경영 정상화가 이뤄졌다고 판단되는 20여곳을 신속 매각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수출입은행에 대한 기재위 국감에서도 대우조선해양에 11조원이 넘는 돈을 빌려 준 경위와 회수 방법에 대한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치훈 삼성물산 사장은 제일모직 합병과 관련해 14일 금융위 국감에 출석하며, 론스타와 관련해 김한조 하나금융지주 부회장도 같은날 금융위 국감 증인으로 나선다. 주인종 전 신한은행 여신심사그룹 부행장은 15일 금융감독원 국감에 경남기업 관련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