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노현우 기자 = 한국수출입은행에 대한 정부의 현물출자가 연내 시행될 것으로 전망됐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14일 연합인포맥스 기자와 만나 "현재 수은에 대한 현물출자의 구체적인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며 "연내에 현물출자를 마무리지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출자규모와 관련해서는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수은이 외화표시 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환율변동에 따라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이 달라진다"며 "이 때문에 구체적 출자규모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덕훈 수은 행장은 1조원 이상의 현물출자가 필요하다고 진단한 바 있다.

이 행장은 지난 1일 국정감사에서 필요한 현물출자 규모를 묻는 질문에 "(정부가) 1조원 현물 출자해봐야 (금융지원을) 10조원 정도 포션밖에 늘리지 못한다"며 "건설, 해외플랜트 등 금융지원에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답했다.

상대적으로 외화표시자금의 대출규모가 큰 수은의 특성상 자산건전성은 원화가치가 떨어지면 더욱 악화되는 구조다.

BIS 기준 자기자본 비율을 구하는 공식에서 분자인 자기자본은 원화 표시자산이라 환율 영향을 받지 않지만, 분모에 해당하는 대출이나 보증 등 외화표시 여신자산의 원화 환산액이 커지기 때문이다.

지난 6월말 기준 수은의 BIS 비율은 10.01%로 국내은행 중 최하위 수준으로, 금융감독원의 은행 경영실태평가 1등급 기준인 10%를 겨우 웃돌았다.

이날 오후 1시 기준 원화가 6월말 대비 달러화에 2.68% 떨어졌음을 고려하면 수은의 BIS 비율은 더 하락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syjeon@yna.co.kr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