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NH투자증권은 11일 삼일회계법인(이하 PWC)이 발표한 옵티머스펀드 자산 회수율과 관련해 실제 고객들이 받게 될 배상금액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고 밝혔다.

최종 배상금액은 자산 회수율이 아닌 금감원 민원 조정결과 또는 소송을 통해 책임 소재를 가린 뒤 결정된다는 게 NH투자증권 측 설명이다.

NH투자증권은 금감원-PWC의 실사 결과에 대한 객관성은 인정하되 고객자산 회수 TFT가 자체 추산한 기준을 적용하면 전체 회수금액은 약 1천100억 이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PWC가 제시한 최대 회수 가능 금액과 비교해 약 400억원 높은 수치다.

회수율 산정에 있어 PWC는 옵티머스 관계사들의 펀드가입 금액까지도 펀드잔액에 포함해 회수율을 계산했다.

이에 대해 NH투자증권 관계자는 "트러스트올과 아트리파라다이스, 이피플러스 등 사기에 연루된 기관 자산이 제외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이들은 차후 회수자산 분배 대상에서 제외되어야 실제 피해를 본 순수 고객들에게 돌아갈 배상규모가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객자산 회수가능 금액에 대해서도 PWC는 아파트 재개발사업, 임대주택사업 및 PF사업 등은 소송 중이라는 이유로 회수 가치를 '없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NH투자증권은 회사 자체의 IB 업무역량 및 민형사상 소송 및 협상을 통해 추가로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옵티머스 펀드 판매사로서 이번 사태의 해결을 위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이번 사태에 관여된 금융기관들과 논의해 고객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