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내년 국고채 전문 딜러(PD) 협의회 차기 회장으로 선출된 KB국민은행은 소통 강화에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민혁 국민은행 자본시장부 부장은 17일 연합인포맥스와 인터뷰에서 "원활하게 의사 교환할 기회를 자주 만드는 회장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 증권사들이 PD 역할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발언은 최근 시장 여건과 관련이 깊다. 내년 국고채의 발행 한도는 176조4천억 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이다. 올해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반영한 총 발행 규모(174조5천억 원)보다도 1조9천억 원 많다.

시장 충격 없이 물량을 소화하려면 당국과 시장, 또 시장 참가자들 간의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것이다.

국민은행이 회장사를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국민은행은 평소 PD 업무에 적극적으로 임해 회원사들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다.

강 부장은 "2017년에도 회장 직분을 맡았다"며 "PD 협의회에 참여하면서 합의점을 도출하는 등 많은 것을 배워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채권시장은 유독 다사다난했다고 회고했다.

강 부장은 "연초부터 미국과 이란 갈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미국 대통령 선거, 코로나19 재유행 등 시장이 숨 가쁘게 돌아갔다"고 전했다.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확대 재정정책에 채권시장 부담이 커졌지만,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언급했다.

강 부장은 "역대급 국채발행을 소화하면서 역설적으로 채권시장이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발행 물량과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 금리 전망을 보면 상황이 그리 녹록지 않다"며 "내년에도 정책당국과 회원사들이 슬기롭게 힘을 모아 대응해 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민혁 부장(가운데)과 길광수 팀장(오른쪽), 김지섭 과장(왼쪽)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