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7일 "화장품산업 G3 국가로 도약, 'K-뷰티' 글로벌 명품 브랜드화를 목표로 범부처 차원의 혁신 종합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브리핑에서 "K-뷰티는 그간 혁신적 제품으로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나라는 프랑스와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번째의 화장품 수출국이다.

김 차관은 "최근 성장추세를 지속해서 이어가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구조, 기초소재 및 원천기술 부족, 중화권에 편중된 수출시장 등 취약점 보완을 위한 전략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우선 K-뷰티 혁신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그는 "피부-유전자 분석센터를 구축하고 주요 수출국 9개국 8천200명에 대한 피부-유전체 데이터를 수집ㆍ분석해 맞춤형 화장품 등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수입 의존도가 높은 화장품 기초ㆍ범용 소재의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늘어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해 친환경 소재 및 용기 개발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힘쓴다.

그는 "화장품산업 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전 주기에 걸쳐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국제 K-뷰티스쿨을 설립해 연간 최대 8천400명의 뷰티전문인력도 양성한다.

입주여건ㆍ정주환경이 우수한 산업단지를 K-뷰티 클러스터로 지정해 혁신거점으로 육성하고 화장품 산업육성법 제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규제도 합리화한다.

김 차관은 "지난해 신설한 맞춤형 화장품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임시매장 허용 등 관련 판매업 운영 규제를 완화하고 조제 관리사 양성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표시 기재 의무를 완화하고 사용상 주의사항 기재 개선 등 화장품 고유 특성을 반영한 규제 합리화 노력도 병행한다.

또 수출 유망국가를 대상으로 홍보 판매장, 팝업 부스 사업을 확대하고 동남아 e-커머스(상거래) 플랫폼과 연계한 온라인 행사도 개최할 계획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