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SK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 프리미엄 백신과 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CMO) 등의 사업을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을 밝혔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프리미엄 백신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한 뒤 수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작년을 기점으로 손익분기점을 달성했고, 이를 바탕으로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등 추가 파이프라인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CMO 사업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 등과 협업 중이고, 중견 백신 회사의 위탁생산 수요로 인해 조기 사업 종료에 따른 대체 수요 확보도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안재용 대표는 "매출 실적은 2천억 원에 다소 미치지 못하나 연 성장률이 약 23%를 기록하며 퀀텀 점프를 보일 것"이라며 "지난 2018년부터 영업이익도 흑자 전환했고, 연구·개발(R&D) 비용은 연간 300억 원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중장기 성장 전략으로 백신 주도권을 통한 지역적 확장을 추구하며 국내외로부터 생산과 R&D 플랫폼 기술을 적극적으로 확보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 백신 개발 계획도 내놓았다.

안재용 대표는 "현재 1, 2상이 진행 중이고, 올해 3분기부터 3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시장에 나오는 시기는 내년 상반기로 예상하지만, 최대한 당기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은 늦지 않았냐고 하지만 지금 mRNA 기술로 만든 백신은 전 세계로 갈 수 없고, 너무 비싸다"며 "빌 게이츠 재단, CEPI(세계감염병연합)와 함께 저개발국 중심으로, 선진국 시장으로 진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재용 대표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자체 개발 백신이 코로나19를 종식하는 게임 클로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백신을 보면 선발주자로서는 웨이브1이 중요하지만, 그 못지않게 웨이브 2, 코로나를 종식하는 게임 클로저로서 백신 공급이 필요하다"며 "SK바이오사이언스가 첫 번째자 유일한 웨이브2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빌 게이츠와 CEPI로부터 펀딩을 받아 백신 개발에 성공하면 저개발 국가, 유니세프 등에 리즈너블한 마진을 붙여서 공급하게 돼 퍼블릭헬스에 기여하는 측면이 크다"며 "회사로 봐도 상당히 안정적인 이익을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업공개(IPO) 자금 활용 방안에 대한 물음에 안재용 대표는 "미래를 위한 시설 투자에 약 4천억 원, 플랫폼 테크놀로지 확보에 1천억 원, 글로컬라이제이션에 약 500억 원에서 1천억 원, 차세대 R&D에 1천500억 원에서 2천억 원을 사용할 예정"이라며 "나머지는 운용자금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노바백스로와 코로나19 CMO 계약을 체결한 물량의 매출 인식에 대해선 "긴급 사용 승인 등 허가 문제와 원자재 확보 등 물리적 이슈의 변수를 제외하면 올해 2분기쯤 매출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4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고 상장 절차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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