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효율적 내부통제 위해 조직 개편·인력 증원
연이은 금융사고에 금융당국도 은행권 '책임' 강조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올해 상반기 은행권에서는 금융소비자의 신뢰 회복을 위해 내부통제 조직을 강화했다.

다만, 작년에 이어 올해도 횡령 및 미공개정보이용 등 금융사고가 연달아 터지면서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17일 은행권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7월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우리은행은 내부 감사를 강화할 목적으로 검사본부를 신설했고 산하에 검사총괄부와 본부감사부를 배치했다.

아울러 본부감사부 내엔 디지털검사팀을 신설해 플랫폼 및 비대면 영업 등 은행의 디지털화에 따른 검사 부문도 강화했다.

신한은행은 작년 말 조직개편을 통해 내부통제 관리 체계의 컨트롤타워인 준법경영부를 신설했다.

준법경영부는 내부통제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대내외 내부통제 정책 모니터링 및 시스템 기반 내부통제를 위한 디지털전환(DT)을 총괄한다.

국민은행은 올해 초 본점감사부와 채널감사부를 감사부로 통합하고 해당 업무를 감사1부 및 감사2부로 배치했다.

업무 부서를 통합하면서 유사시 연계 업무를 중심으로 원활한 운용을 하기 위해서다.

국민은행은 또한 감사부 내 팀 조직이었던 디지털감사조직을 부 단위로 승격시키면서 디지털 관련 감사 업무를 강화했다.

작년 은행권에서 거액의 횡령 사고가 발생한 이후 내부통제 조직을 정비한 은행들은 올해 관련 인력을 늘려왔다.

신한은행은 조직 신설과 더불어 준법지원조직 인력을 작년 말 116명에서 올해 상반기 147명으로 대폭 늘렸다.

또한 현장 밀착형 검사를 강화하면서 감사부 인력도 작년 말 117명에서 올해 상반기 121명으로 증원했다.

국민은행의 감사부 인력은 72명으로 작년 말보다 2명 늘어났고, 준법지원부와 자금세탁방지부 직원도 각각 71명, 82명으로 작년 말 대비 5명, 2명씩 늘렸다.

우리은행은 준법감시실 인력을 작년 말 50명에서 올해 상반기 말 56명으로 증원했다.

하나은행의 내부통제 관련 인력은 작년 말 수준을 유지했다.

은행권에서 내부통제 강화에 집중하고 있지만 올해도 경남은행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횡령, 국민은행의 미공개중요정보이용, 대구은행의 계좌 불법 개설 등 금융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이에 금융당국도 사고에 대한 은행권의 책임을 통해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0일 은행의 핵심 업무와 관련된 금융사고에 대해선 "법이 허용하는 최고 수준의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 또한 전일 은행권 내부통제 이슈에 대해 "잘못이 있으면 누군가는 책임을 질 필요가 있고, 그런 모습을 통해 긴장하고 사고가 방지되는 측면이 있다"며 "필요하면 CEO뿐 아니라 감독당국도 잘못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은행권에서도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스스로 더 고삐를 조여야 한다고 보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금융시장 환경이 안 좋아질수록 은행원의 도덕적 해이 이슈가 더 두드러진다"며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는 물론 금융권 스스로도 윤리 의식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몇 년 전부터 내부통제 관련 논의가 이어져 왔는데 결실을 보기 전 사고가 적발되고 있다"며 "내부통제는 점차 더 강화되는 수순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