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가 공매도 재개에 맞춰 불법 공매도 적발 강화를 위한 감시체계를 가동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거래소는 공매도 점검을 위해 신설한 특별감리팀을 공매도 특별감리단으로 확대하고, 공매도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종합상황실을 조기 가동하는 등 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이상징후 종목에 신속한 조처를 하도록 공매도 호가 실시간 조회, 공매도 급증 또는 상위종목 조회가 가능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어 무차입공매도 의심 호가 분석, 부적격 업틱룰 예외 호가 적출 등 불법 공매도 적발 시스템을 구축했다.

공매도 위반에 대한 점검도 강화했다.

시감위는 불법 공매도 의심 거래에 대해 회원이 점검하고 결과를 시감위에 보고하도록 의무를 부여하고,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를 요청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결제수량 부족 계좌에 대한 점검 주기를 1개월로 대폭 축소하고, 선매도·후매수 주문에 대해서도 매월 점검해 적발된 무차입공매도 위탁자를 당국에 통보할 예정이다.

또한 ▲공매도 테마 감리 강화 ▲시정조성자 공매도 위반 정기 점검 ▲불법 공매도 신고 포상금 확대 ▲공매도 브리프 배포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시감위는 "공매도 재개 전 간담회를 개최해 회원사의 준비상황을 확인할 것"이라며 "공매도로 인한 투자자 불신과 불안을 해소하며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