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올해 상반기 카카오뱅크의 중신용자 대상 대출취급 비중이 시중은행과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배진교 정의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의 은행권 신용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6월 말 기준 신용대출(잔액) 가운데 중신용자(신용점수 701~850점) 비중은 8.5%로 집계됐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SC제일·씨티·기업은행 등 7개 시중은행의 해당 비중이 14.9%인 것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낮았다.

반면 카카오뱅크의 고신용자(신용점수 851점 이상) 신용대출 비중은 88%로, 7개 시중은행(80.2%)보다 7.8%포인트(p) 높았다.

계좌수를 기준으로 고신용자 신용대출 비중을 살펴봐도 7개 시중은행이 72.3%지만, 카카오뱅크의 경우는 85.6%에 이르렀다.

같은 기준 중신용자 신용대출 비중의 경우 7개 시중은행이 19.9%이었고, 카카오뱅크는 10%에 그쳤다.

배진교 의원은 "카카오뱅크가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수익성 위주의 대출관행을 이어오고 있고 고신용자 비중이 오히려 높은 상황이다"며 "인터넷전문은행이 중신용자에게 맞는 중금리대출을 담당하게 하겠다던 정책은 실패한 것으로 보고 추가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