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지난 7일, 국민의힘 당사 앞 공매도 개혁 집회를 위해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의 회원들이 모였다. 총선을 앞두고 '뜨거운 감자'가 된 공매도 제도 개선에 의견을 내기 위해서다.

국민의힘 앞 공매도 제도 개선 촉구 집회 연 한투연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는 지난 4년간 공매도와의 전쟁을 진행 중이다.

지난 2019년 9월, 코스닥 종목의 주요 주주가 모여 단체를 발족한 이듬해 3월 공매도 금지를 요구하는 금융위원회 앞 1인시위가 단체 활동의 시작이다.

세종시 기재부, 용산 대통령 관저, 주요 당사 앞 등 다양한 곳에서 개인투자자의 목소리를 내기 위한 움직임이 이어졌다.

공매도 금지 조치 연장 여부를 앞둔 2021년 초에는 '공매도 재개 반대'를 랩핑한 홍보용 버스를 운행하기도 했다. 당시 이 버스는 국회의사당과 금융감독원이 있는 여의도를 지나 서울 종로구의 금융위원회와 청와대까지 매일 8시간 운행됐다.

공매도 금지 의견을 관철하기 위한 행정적, 법적 대응도 분주했다. 내용증명, 소송, 가처분 신청 등 의견을 관철할 수 있는 절차가 필요하다면 동분서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지난 2021년 9월, 한투연 회원 434명의 연명으로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민감사청구를 신청하기도 했다. 현재 논란 중인 시장조성자의 공매도 예외에 대한 내용이 당시 보도자료에 담기지 않아 개인투자자의 혼란을 불러왔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감사원은 금융위원회에 대한 감사 이후 공매도 금지 시 보도자료 기재 내용에 해당 내용이 빠진 부분을 지적하며 '기관주의'를 내리기도 했다.

한투연은 올해에도 중점 추진과제 1순위로 공매도 개혁을 올렸다. 단순한 공매도 금지가 아닌 개혁에 방점이 찍혔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만큼, 민심에 반응할 정치권을 대상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데 화력을 집중했다. 그간 흩어져있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던 개인투자자들도 이러한 움직임에 화답했다.

지난달 올라온 '증권시장의 안정성 및 공정성 유지를 위한 공매도 제도 개선'의 청원에는 5만명 이상의 개인투자자가 서명했다. 앞서 지난 6월과 7월에 올라왔던 공매도 개선 청원이 5만명의 서명을 확보하지 못한 채 종료된 것과 대비된다.

한투연은 현장에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공매도 전면 금지가 시행된 지난 7일, 국민의 힘 당사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며 공매도 예외 대상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국회의원실에 전화와 메일로 이러한 내용을 전달하는 총력 대응도 이어졌다.

총선을 앞두고 공매도 금지가 전격 시행된 만큼, 금융당국도 이들의 목소리를 무시하기는 어려운 모양새다. 집회 이후 시장조성자와 유동성공급자의 공매도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9일 시장조성자 공매도 관련 특이사항이 있는지 조사하겠다며, 향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공매도 예외 조항에 대한 검토에 나서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지난 2020년 7천500여명이던 한투연의 회원 수는 최근 5만8천여명에 달한다. 이제 정책의 다음 단계를 엿보려는 시장참가자들은 개인투자자 연합인 한투연의 행보에 관심을 쏟고 있다. (투자금융부 박경은 기자)

gepar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공매도 전면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