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박경은 기자 = 연초 중화권 증시의 급락세가 이어지면서 중국 정부도 2조 위안(한화 약 370조원) 규모의 증안기금 투입, 지준율 인하를 골자로 한 증시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그래픽] 중국 주요 증시 추이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다만 국내 리서치센터는 중화권 증시의 부진 이유가 경기 침체에 있는 만큼 향후 제시될 경기 부양책을 지켜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25일 백은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증시 반등은 경기 반등으로부터'라는 제목의 중국 증시 분석 보고서를 내고 "당국의 2조 위안 긴급 자금 투입 등 보도와 2월 지준율 50bp 인하로 단기 추가 하락은 막았다"면서도 "결국 추세를 결정하는 것은 경기이므로 오는 3월 이후 수요 부진을 위한 부양책이 발표된다면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3일 기준 연초 대비 상해종합지수는 6.9% 하락했으며, CSI300 지수는 5.8% 하락했다. 경기 부양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황에서도 관련 정책 집행을 주저하는 정부의 모습이 증시 하락폭을 키운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다 지난 22일 중국 정부가 증시 안정을 위한 증시안정기금 투입 방안과 국부펀드 3천억 위안을 투입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보도에 중국 증시는 반등에 성공했다.

다만 증안기금의 규모와 시기가 현실적이지 않다는 판단이 나오면서, 약세장의 근본적 원인인 펀더멘털 반등을 위한 정책 발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승웅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로컬 IB들도 대체로 시기와 부양 규모에 대해 의구심을 제시했다"며 "2015년 본토 증시 대폭락 당시에도 '국가대표펀드'의 증시 부양 규모는 1천200억위안(약 22조원)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약세장의 근본적인 원인이 부진한 펀더멘털에 있기에, 도합 2조3천억위안 규모의 자금 동원이 가능하다면 이를 경기부양에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부연했다.

투자자들은 중국 정부의 정책 연속성을 기대하며, 다음 달 정책금리 인하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신 연구원은 "판궁성 인민은행장은 기자 회견에서 보다 선명한 정책 기조를 강조했다"며 "부양책 강화 예고와 함께 물가 회복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해 내달 정책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다만 중국의 기준금리 인하 조짐에 따른 글로벌 금융당국의 시각 변화에도 유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강재현 SK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작년보다 큰 폭으로 지준율 인하에 나선 것은 정책 전환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시작이자 시그널"이라며 "기준금리 인하까지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짚었다.

강 연구원은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실물 경제가 좋아지기 전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를 경우 다른 나라의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중국 정책 전환을 보는 근거 중 하나로 미국의 완화적 통화정책을 꼽는 만큼, 정책 스텝이 꼬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중국 지방정부는 오는 3월 개최 예정인 양회(전국인민대표회의·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 앞서 대체로 지난해와 비슷한 5% 안팎의 목표 성장률을 제시하고 있다.

양회 시점에 맞추어 수요 부진을 해결하기 위한 부양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힘을 얻는 이유다.

백은비 연구원은 "올해 20대 3중전회(공산당 중앙위원회 3차 전체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라며 "중국도 경제 성장 모델 전환 과정에서 장기 성장 동력을 잃지 않기 위한 개혁 조치가 필요하기에 산업 관련 개혁 조치가 발표될 경우 상승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2013년 18대 3중전회에서는 전면 소강사회 건설과 개혁개방 심화 추진 목표가 발표된 바 있는데, 이로부터 6개월 뒤 중국 증시의 상승세가 나타났다.

gepar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