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OECD 라운드테이블'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8일 "가상자산 등 디지털 금융의 국제적 규율체계와 일관성을 갖기 위한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중구 은행회관에서 정부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금융연구원이 공동으로 ?최한 '한국-OECD 라운드테이블: 아세안의 디지털 금융에 관하여' 국제회의에서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행사는 아시아 및 OECD 회원국의 재무 및 금융규제 당국, 중앙은행, 기타 주요 금융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디지털 금융에 관한 글로벌 동향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다.

김 부위원장은 "디지털 기술을 통한 금융혁신이 금융산업의 생산성 제고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면서 "새로운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해 적절한 규제체계를 마련하고,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산업에서 국가 간 교류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국제기구, 아세안 국가를 비롯한 글로벌 주요국들과 최신 금융 트렌드를 공유하고 국제적인 규율체계와 일관성을 갖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OECD 요청에 따라 사전 등록 참석자 이외에는 비공개로 이뤄진다.

첫날 회의에서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와 토큰증권 기반 금융, 가상자산 시장 관련한 주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다. 둘째날은 금융 부문 내 인공지능(AI) 활용에 대해 논의한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