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감지 등 기술에서 '실질적 AI'로 업그레이드

'헤이 익시' 한 마디로 AI 비서 구동…구글 협력으로 '2.0' 시대 개막

익시오(ixi-O) 고도화 로드맵
[출처: LG유플러스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LG유플러스[032640]가 인공지능(AI) 통화 서비스 '익시오'(ixi-O)를 출시한 지 1년이 지났다.

LG유플러스는 출시 1주년을 맞아 구글 클라우드와 협업한 '익시오 AI 비서' 기능을 탑재하고 본격적인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출시 당시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 기초적인 기능에 국한된 '1.0' 단계에 머물렀다면, 올해를 기점으로 실질적인 온디바이스(On-device) 비서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는 13일 서울 종로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세대 AI 전략인 '맞춤 지능(Adaptive Intelligence)'의 청사진과 핵심 서비스인 '익시오 AI 비서'를 소개했다.

익시오 AI 비서는 통화 중 대화 맥락을 실시간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는 기능이다.

익시오를 사용하는 고객이 통화 중 "헤이, 익시"라고 부르거나 호출 버튼을 누르면 AI가 통화에 참여해 정보를 찾고 결과를 공유한다.

예를 들어 친구와 통화로 주말 계획을 세우는 중 "헤이 익시, 이번 주말 날씨가 어떻게 돼?"라고 질문하면 AI가 정보를 검색하고 결과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방식이다.

이날 선보인 익시오 AI 비서는 구글의 최신 LLM 모델인 '제미나이 2.5 플래시 라이브'를 활용해 개발됐다.

제미나이 2.5 플래시 라이브 기반의 익시오 AI 비서는 초저지연 스트리밍 AI가 적용돼 대화 흐름을 끊지 않고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온디바이스 언어 및 분류 모델과 제미나이 모델의 문맥 이해 기술을 결합해 통화 이력 기반의 AI 대화 검색 기능을 구현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이 안심하고 익시오 AI 비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프라이버시 보호도 강화했다.

익시오 AI 비서는 온디바이스 기반 음성 인식(STT) 기술을 적용해 호출 전 통화 내용은 서버에 전송하지 않고, 호출 후 발화 내용만 AI 검색에 활용한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말까지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운영하며 발생한 피드백을 적용해 익시오 AI 비서의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후 내년 상반기 모든 익시오 이용 고객에게 AI 비서 기능을 오픈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익시오 2.0의 핵심 기능인 AI 비서를 중심으로 고객 편의에 집중한 '맞춤 지능' 전략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앞서 익시오는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통화 녹음·요약, 보이는 전화, AI 전화 대신 받기 등 고객의 실제 불편을 해결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약 100만명의 고객이 사용하는 통화 앱으로 성장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나를 이해하고 내 일상의 편의를 돕는 AI 서비스를 통해 고객 누구에게나 편하고 단순한 일상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브랜드 철학"이라며 "익시오를 통해 심플한 AI의 효용을 느낄 수 있도록 AI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최고기술책임자(CTO)
[출처: 연합인포맥스]

jwchoi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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