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UNIST·울산대와 '조선·해양 산업 AI 협력' MOU 체결

조선·해양 산업 AI 기술개발 MOU 체결
20일 열린 '조선·해양 산업 AI 기술개발 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부터), 박종래 울산과학기술원 총장, 정기선 HD현대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부, 울산과학기술원(UNIST), HD현대, 울산대학교 등 5개 기관은 20일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조선·해양 산업 AI 기술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체결식에는 정부에서는 배경훈 과기정통부 부총리와 산업부 박동일 산업정책실장이, 학교에서는 박종래 UNIST 총장이, 기업에서는 정기선 HD현대 회장 등이 참석했다.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을 마친 직후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배경훈 부총리는 "UAE는 한국과의 협력을 굉장히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었다"면서 "정상회담 이후 비공식자리에서 피지컬AI 항만을 UAE에 짓자는 이야기도 나왔다"고 말하며 K-조선의 글로벌 입지를 전했다.

이어 "한국은 조선·해양 세계 1위 강국"이라며 "한국을 넘어 세계를 나아가는 성공사례를 만드는 측면에서 HD현대가 앞으로 역할을 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협약은 조선·해양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기술혁신을 위한 산학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AI를 비롯한 첨단기술 분야에서 상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정부와 UNIST, HD현대 등은 조선업 특화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AI 기반 자율 공정 플랫폼 및 시스템 개발, 데이터 생태계 구축, 전문 인력 양성 사업 등에서 공동협력을 펼쳐 나간다.

또한 조선 분야 핵심기술과 노하우가 집약된 데이터를 AI 기반의 디지털 국가 전략자산으로 전환, 글로벌 초격차 유지를 위한 자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HD현대는 AI 대전환을 한층 더 가속화 해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AI 3대 강국' 진입 목표 달성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은 물론,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의 추진 속도 역시 더욱 높인다.

이날 축사를 진행한 정기선 회장은 "전통 제조업이 AI를 중국보다 더 빠르고 정밀하게 접목해 원가 절감과 선박 연비 개선 등 실질적 결과를 조속히 만들어내야 한다"면서 "AI 전환은 기업 단독으로 할 수 없다. 개발 중인 소버린 AI가 중국·미국 모델과 성능·경량화·가격 경쟁력 등 모든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미래 선박 건조 현장은 AI 기술의 활용도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될 것"이라며 "이번 산학 기술 동맹이 HD현대의 AI 기술 생태계 구축을 가속하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jwchoi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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