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이호 기자 = 지난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한 금통위원의 금융통화위원회의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횟수 축소 주장에 대다수 시장참가자가 찬성했다.

한국은행이 1일 공개한 11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그동안 논의됐던 금통위 회의개최 횟수 축소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인 방안 등에 대한 검토를 본격화해 가능하면 연내에 마무리 짓는 것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시장참가자들은 회의 횟수 축소에 환영의 뜻을 표했다.

잦은 회의가 변동성을 키울 수 있고, 위기 상황 발생 시 비정례 회의로 대응하면 된다고 시장참가자들은 입을 모았다.

공동락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금통위 횟수를 줄인다면 거시 여건의 변화를 집계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월간 이벤트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며 "통화정책 이벤트 자체가 금융시장에는 기본적으로 변동성 확대 요인인데 이에 대한 위험이 줄어들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다만, 지표의 단위가 월간으로 집계되는 경우가 많은데 횟수가 줄어들면 민감한 대응이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자산운용사 채권운용팀장은 "우리나라의 통화정책회의 구성은 FOMC처럼 지역을 대표 대변하는 실질적인 통합회의가 아니어서 금통위 횟수 축소는 매우 바람직하다"며 "적극적으로 통화정책을 할 필요가 있으면 비정례 회의를 하면 되고, 년에 6번~8번 하는 선진국들은 횟수 때문에 문제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회의는 당연히 자연스럽게 횟수가 줄어야 하는 것 경제원리다"고 덧붙였다.

증권사 채권운용팀장은 " 한 달에 한 번 할 만큼 역동적인 경제상황도 아니고 이벤트에 대응할만한 여력이 충분히 있는 경험이 있다 보니 위기 시 대응력을 확보하고자 한 달마다 한 번씩 하는 것보단좀 더 넓고 긴 스펙트럼을 가지고 긴안목으로 경제상황을 평가하고 이에 따른 통화정책을 세우는 것이 더 합리적인 안정적인 운용으로 생각된다"며 "위기 시에는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하므로 횟수를 줄인다고 해서 대응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횟수를 줄이더라도 한은의 독립성을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증권사 이코노미스트는 "통화정책의 신뢰성 측면에서 선진국과 궤를 같이한다면 횟수 축소는 무난하지만, 횟수만 따라 할 것이 아니라 한은의 독립성을 보장해줄 필요가 있다"며 "독립성이 보장 안 된다면 굳이 횟수를 줄이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jhlee2@yna.co.kr

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