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신평은 16일 네이버에 대한 정기평가 결과 장기신용등급을 'AA0'로 유지하면서 등급 전망을 기존의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나이스신평은 국내 온라인·모바일 광고시장 내 압도적인 시장지배력과 사업지역 및 플랫폼 다변화로 성장기반이 확충되고 있는 점, 이익창출능력을 고려한 실질적인 사업 다변화 수준 및 전반적인 사업 안정성이 제고될 가능성, 라인 상장을 통한 대규모 현금 유입 이후 추가적인 재무구조 개선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로 네이버는 국내 온라인·모바일 광고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1.7%의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지난 2016년 7월 15일 라인의 뉴욕 및 도쿄증시 상장으로 자본증가가 이뤄진 가운데 대규모 현금 유입을 바탕으로 라인 부분의 차입금을 상환함에 따라 네이버의 재무구조도 개선됐다.
나이스신평은 "네이버의 신용등급과 관련해 라인 및 기타 플랫폼의 이익규모 및 기여도 변화를 모니터링할 예정"이라며 "영업 수익성(EBIT/매출액) 변화, 재무구조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등급 결정에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co@yna.co.kr
(끝)
관련기사
황병극 기자
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