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 금융당국이 소액대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추가 규제가 발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23일(현지시간) 중국 언론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소액대출 유관 기관들은 이날 회동해 긴급회의를 열었다고 보도했다.

글로벌 타임스는 중국 경제 잡지 이차이를 인용하며, 중국 인민은행과 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회)와 일부 지방 정부 관료들이 모인 긴급회의가 진행됐다면서, 조만간 추가 규제가 발표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전했다.

이차이는 소식통을 이용, 은감회가 소액대출에 관련된 새로운 규제안을 고안 중이고, 새로운 규제안은 다음 주 중에 발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새로운 규제안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지 언론들은 일부 지방 정부가 온라인 소액대출 사업에 필요한 면허를 발급 중단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차이는 온라인 소액대출 사업 허가 중단이 갑자기 일어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덧붙였다. 당국이 사업 허가를 중단시킨다 해도, 지역별로 다른 규준이 도입될 확률이 높다.

글로벌 타임스도 이에 대해 급작스러운 규제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중국 당국은 중국의 온라인 소액대출 시장이 중국의 금융 위험 발생 가능성을 높이고, 그림자금융을 성행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며 관련 업계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인민은행은 지난 22일 온라인 개인 간(P2P) 대출업체에 대한 신규 사업 허가를 중단하는 규제를 도입하기도 했다.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11월 6일 기준 중국에서 허가를 받은 온라인 소액대출 기업은 242개다. 60개에 달하는 온라인 소액대출 기업도 사업 허가를 신청해놓은 상태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