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계열사 간 부당지원 거래 혐의를 받고 있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조사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서울 광화문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 등 5개 계열사에 조사관을 보내 현장조사를 하고 있다.

공정위는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 간 자금거래에서 부당지원 행위가 있었는지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제개혁연대는 지난해 5월 23일 '금호그룹의 계열회사 간 자금거래 등의 적절성 검토'라는 보고서를 냈다.

이 보고서를 작성한 이은정 경제개혁연대 정책위원은 "금호그룹은 금호산업 인수 이후 그룹 재건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계열사 간 자금거래 등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이 정책위원은 "2016년 금호홀딩스는 금호산업 등 특수관계인으로부터 966억원을 차입한 뒤 507억원을 상환했다"며 "2016년 말 금호홀딩스가 특수관계인으로부터 차입한 금액은 459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그는 "금호홀딩스가 금호산업 등에서 차입한 자금 이자율이 시장보다 낮은 것이라면 부당지원이 될 수 있다"며 "금호홀딩스가 대신증권 등 외부회사에서 빌린 돈의 이자율은 5~6.75%이나 계열사에서 빌린 자금 이자율은 2~3.7%"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은정 정책위원은 보고서에서 ▲대규모 내부거래 공시의무 편법 회피 가능성 ▲상법상 이사 등과 회사 간 거래에서 이사회 결의 위반 가능성 ▲상법상 주요 주주 등과의 거래에 대한 이사회 결의 의무 회피 가능성 ▲상법상 신용공여 위반 가능성 등과 관련된 문제를 제기했다.

경제개혁연대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한 달 뒤 공정위에 조사를 요청했다.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