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이 '자본 미스매치'(capital mismatch)를 직면하고 있다고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기업 입장에서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자금 조달처가 부족하고, 개인은 높은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투자처가 부족하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갈등이 심각해지면서,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심리가 자극돼 이와 같은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의 정책적 규제도 미스매치 현상을 심화하는 요소로 꼽혔다.

우한과기대의 동등신(董登新) 금융증권연구소장은 중국의 전체적인 통화량은 충분한 수준이라고 평했다.

인민은행에 따르면 6월 말 기준으로 중국의 광의통화(M2)는 177조 위안으로 집계돼, 전년동기대비 8% 증가했다.

다만, 동 소장은 이에 비해 합법적이고, 우수한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투자처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글로벌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자본의 대다수는 부동산과 과다생산에 시달리는 중공업에 묶여 있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 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방지하고, 과다생산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드라이브를 거는 상황에서 자본이 해당 분야에 묶여 있는 것은 긍정적이지는 않다.

글로벌 타임스가 인용한 상하이의 한 투자자는 최근 중국 정부가 P2P(Peer to Peer·개인 간 거래)를 규제하면서 큰 손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그는 "많은 P2P 플랫폼이 폐업하고 있고, 증시는 상승 신호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신뢰가 가는 투자 선택지를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기업 입장에서도 자금 조달처 부족 현상은 심각하다.

중국 국채예탁결제기관(CCDC)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약 20개의 회사채 디폴트(채무 불이행)가 발생했고, 이는 총 142억 위안(약 2조3천82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제평론가인 위펑휘(余豊慧)는 중국의 자본은 정말 자본이 필요한 곳으로 유입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금 조달처 부족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에는 투자가 몰리지 않고, 유니콘 기업이나 대기업에만 투자자들이 몰린다는 설명이다.

동 소장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국이 장기 투자를 활성화하는 세금 정책 등을 펼쳐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연금투자 등 장기간의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