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글로벌 신용평가사 S&P가 전면적인 무역전쟁이 미국과 중국의 경제에 미칠 여파에 대한 더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19일 다우존스에 따르면 S&P는 이날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수정된 전망치를 발표했다.

S&P는 만약 미국과 중국 간에 거래되는 비연료 무역제품 전체에 25%의 관세가 부과되는 전면적인 무역전쟁이 발생할 경우 2019년에서 2021년까지의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약 1.2%포인트 둔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주 전의 전망치였던 '대략 1%포인트의 3분의 1' 수준보다 세 배 넘게 커진 수준으로, 무역전쟁이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여파를 더 심각하게 해석한 것이다.

S&P 전망치에 따르면 중국의 GDP 성장률은 '1%포인트' 가량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역시 이전 전망치인 0.6%포인트 둔화보다 악화한 수준이다.

S&P는 전면적 무역전쟁이 발생할 경우 미국의 피해가 중국보다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가계의 자산은 중국보다 증권시장에 더 노출돼 있기 때문이다.

S&P는 무역전쟁 이슈에 따른 주가 하락은 주식에 노출된 미국 가계의 소비를 둔화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GDP에서 가계지출이 포함하는 비중이 중국보다 미국이 더 크기 때문에 전면적 관세부과는 미국의 경제에 미치는 여파가 더 클 것이라고 S&P는 설명했다.

한편, S&P는 수출 규모가 미국보다 큰 중국이 비관세 조치를 취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으로 들어오는 미국산 수입품이 중국의 대미 수출보다 규모가 작은 상황에서 중국이 같은 규모의 보복을 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S&P는 중국이 서비스, 투자와 관련된 비관세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만약 비관세 보복이 시행될 경우 투자심리와 성장 전망이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