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들어 세 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중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무역 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국으로서는 자본유출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연준을 따라 금리를 인상할 경우 경기 둔화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여기다 국내총생산(GDP)의 300%에 육박하는 부채도 고민이다. 금리를 올릴 경우 대출 비용 상승과 디폴트(채무불이행) 위험 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민은행은 27일(현지시간) 중국 금융시장의 유동성은 충분한 수준이며, 공개시장 운영을 중단한다는 내용의 짤막한 성명만 내고 연준 금리 인상에 대응해 별다른 후속조치를 발표하지 않았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세계의 양대 경제국인 중국과 미국이 다른 길을 걷고 있다면서 무역 전쟁과 미국 금리 인상 국면에서 중국이 택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소개했다.

우선 SCMP는 중국이 자본 통제를 활용해 미·중 금리 차에 따른 대규모 자본유출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자본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기업들에 해외 거래에 대한 해명자료를 요구하고, 개인 환전이나 송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를 제한하는 등 엄격한 자본 통제를 시행하고 있다.

션젠강 JD 파이낸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가 미·중 금리 차 축소에 따른 자본유출을 막기 위해 추가적인 자본 통제 조치를 도입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위안화 약세와 관련해서는 '역주기 조절 요소'가 중국 당국이 활용할 수 있는 대응 방안으로 꼽혔다.

인민은행은 지난달 달러-위안 기준환율 산정방식에 경기대응요소인 역주기 조절 요소를 재도입한다고 밝혔다.

역주기 조절 요소는 위안화의 지나친 약세를 방어할 수 있는 인민은행의 정책적인 수단으로 알려졌다.

중국초상증권의 수석 거시 애널리스트인 시에야수안은 중국이 이미 미국의 금리 인상을 염두에 두고 정책을 고안하고 있으며, 역주기 조절 요소 재도입도 미 금리 인상을 고려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위안화가 지나치게 하락할 경우 인민은행이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해 놓았다는 설명이다.

첸지 교통은행 선임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우선순위는 무역전쟁 국면에서 중국 경기의 둔화를 막는 것이라면서, 중국이 금리를 낮은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통화정책은 "반드시 역내 상황에 기초해야 한다"면서 "(중국) 금리 인상은 (대출) 비용을 낮추려는 정부의 노력과 상반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인민은행이 유동성 공급을 위해 조만간 지급준비율(RRR·지준율)을 추가로 내릴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