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미국 의회가 중국에서 제조된 일부 철도와 버스의 구매를 제한하는 법안을 소개한 가운데 미·중 무역 갈등이 철도차량 분야로도 번질 가능성이 대두됐다.

18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마이크 크라포 상원 은행위원장과 셰러드 브라운 민주당 상원의원은 지난주 이 같은 내용이 담은 법안을 발의했다.

'수송 인프라·차량 보안 조치'(The Transit Infrastructure Vehicle Security Act)로 발의된 이 법안은 미국 연방 기금이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거나, 소유·관리받는 기업이 제조한 철도 차량과 버스 등의 구매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철도와 차량 국유기업들의 대미 수주 주문 등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당초 무역 불균형 문제에서 시작해 5G 등 첨단 기술 영역을 다루는 화웨이, ZTE(중흥통신) 등으로 번지며 '기술 전쟁'을 부른 무역 전쟁이 철도차량 분야로도 확장된다는 해석이 대두된다.

특히, 철도차량 분야가 중국의 제조업 산업 육성정책인 '중국 제조 2025'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미국이 사실상 중국의 산업 정책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미국의 철도 사업은 최근 중국이 진출해 큰 성과를 이룬 분야로 꼽힌다.

중국 국유기업인 중국중처(中國中車·CRRC)는 지난 몇 년간 미국 내에서 핵심적인 철도 사업의 입찰권 등을 따낸 바 있다.

앞서 CRRC는 미국 시카고, 보스턴, 로스앤젤레스 등 주요 도시의 지하철 차량 입찰 5건 중 4건을 수주했다.

이번에 발의된 법안은 이 같은 입찰은 중국 정부로부터 과다한 보조금을 받았고, 경쟁력 있는 시장 가결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책정돼 미국에서 수주를 따낼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또, 해당 법안은 중국의 철도차량이 안보 문제와 관련이 있다면서 최근 미국이 중국 상품에 제동을 거는 명목상 이유인 사이버 안보 문제를 결부시키려 한다고 SCMP는 덧붙였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