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달러-원 환율이 1,400원대 턱밑까지 치솟으면서 외환당국이 개입 강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환율 급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강도 높은 긴축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이라 여야 모두 당국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하고 나서는 모습이다.

19일 서울외환시장 등에 따르면 유례없는 달러화 강세 등으로 외부 요인이 겹치면서 달러-원 환율이 1천400원대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외환당국도 서서히 환시개입에 강도를 높이고 있다.

외환당국은 지난주에는 구두 개입에 이어 장막판 대량 물량을 통해 환율을 끌어내리는 움직임을 보였다. 시중은행에는 주문 동향과 은행별 포지션을 요청하는가 하면, 서울환시의 최종수요자인 기업들과도 접촉면을 넓혀가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지난 15일 "한쪽으로 과다한 쏠림이 있거나 불안심리가 확산하면 필요한 시점에 시장 안정 조치 등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넋 놓고 있을 순 없다"고 강조했다.

고물가에 환율 급등 부작용이 수입물가 상승, 금리 인상 필요성을 키워 소비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 당국이 대응 강도를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 급격한 환율 상승으로 우리 경제가 마주하고 있는 복합위기가 더 심화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당국도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오는 20~21일(현지시간)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0.75%포인트 '자이언트스텝' 또는 1.00%포인트 '울트라스텝'으로 기준금리를 추가로 올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달러 강세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율 급등 우려가 커지자 여야도 당국의 적극적인 개입에 힘을 싣는 모양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6일 환율, 고금리 문제 등에 정부가 심각한 상황인식을 갖고 실질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환율과 수입물가 문제, 고금리 문제, 기타 물가 문제에 대해 정부가 정말로 심각한 상황인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안도 내고 조치를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시장에 맡긴다', '대외여건은 안정적'이라는 이야기로 적당히 넘어갈 일이 아니다. 외환과 관련된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소지가 없도록 실질적인 대책을 신속하게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야당 의원들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도 환율 급등에 따른 국민 불안이 높아지는 상황에서도 정부가 안일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진선미 민주당 의원은 "9월 2일 기준 환율 변화율이 (경제규모 상위) 47개국 중 원화가 최약세"라며 "환율이 높아지면 수출에 이득이 있다고 전통적으로 보지만 지금은 그렇지도 않다"고 우려했다. 같은 당 홍영표 의원도 "대책을 세우고 있고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하나 저는 문제의식이 다르다"며 "대통령께서도 문제의식을 느끼도록 부총리께서 노력해달라"고도 지적했다.

기재위 여당 간사이자 국회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高) 현상이 지속되는 만큼 경제당국의 긴밀한 공조와 일관된 정책이 필요하다"며 "달러 강세는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전 세계적인 문제지만, 우리 경제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많다"고 했다.

류 의원은 "7월 기준 외환보유고가 세계 9위 수준이고, 대외 건전성이 양호하고 금융 체질, 외화유동성 등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면서도 "원자재가격 급등에, 고환율 현상은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도 있다. 기재부와 한은 등 경제부처가 혼선 없는 긴밀한 공조로 외환 관련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