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Q.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22일 임시총회에서 정관을 개정,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기관명을 바꿨다. 그렇다면 23일 기준, 이 조직의 공식 명칭은 무엇일까.
정답은 '전경련'이다. 전날 분명히 정관을 고쳤지만, 아직 '한경협'이란 새 이름을 정식으로 사용하진 못한다. 주무관청인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이 필요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절차상 '마지막 관문'이 남았다고 볼 수 있다.

4대그룹의 복귀 역시 마찬가지다. '즉시 적용'되지 않는다. 전경련은 이날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과의 통합을 추진하며 정관에 회원 지위 승계 관련 조항을 추가했다. 4대그룹 계열사의 자동 합류 근거를 마련한 셈이다. 해당 내용 역시 주무관청의 승인 이후 효력이 생긴다.

물론 일찌감치 이사회가 반대 의사를 밝힌 삼성증권은 한경협 회원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않는다. 이날까지 4대그룹 계열사 중 전경련에 추가로 의견을 전달한 곳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경련 측은 다음 달 초~중순께 산자부 승인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지금으로부터 약 3주 뒤다. 그전까지는 법적으로 변화가 없다.

류진 전경련 신임회장(왼쪽 두번째)
[출처:연합인포맥스]


이 때문에 22일 임시총회를 기점으로 달라진 내용은 사실상 류진 신임 회장 선임이 유일했다.

물론 이는 전경련이 기다리고 또 기다리던 일이다. 이번에 배턴 터치를 하고 물러난 직전 수장은 직함에 '직무대행'이 따라붙었었고, 임기도 6개월로 끝이 정해져 있었다.

그에 앞선 허창수 회장은 후임을 찾지 못해 무려 12년이나 직을 수행해야 했다. 2011년부터 2023년까지, 제33~38대 회장을 지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임 회장 선임만으로 전경련이 '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는 얘기가 나온다. 예전 모습 그대로라면 애초에 '나서는 사람'이 없었을 거란 점에서다. "어깨가 무겁다"는 류 회장의 말이 허투루 들리지 않는다.

여전히 남은 숙제도 많다. 쇄신의 핵심인 '인적 구성'이 대표적이다.

회장의 '러닝메이트' 격인 상근부회장 적임자를 찾지 못해 이날 총회에서는 회원사들이 류 회장에게 선임 권한을 위임하는 데 그쳤다. 향후 그가 임명하는 사람이 상근부회장이 된다.

부회장단도 마찬가지다. 그는 "부회장단을 임시총회에서 결정하기엔 시간이 촉박했다"며 "급하게 서두르기보단 충분한 시간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들어 훌륭한 분을 모실 것"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업종에서 젊은 인물을 중심으로 물색하겠단 계획도 밝혔다.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겠다며 야심 차게 설치한 윤리위원회도 멤버 구성은 '아직'이다. 위원장을 포함해 5명으로 꾸리겠다는 내용만 공유하고, 실제 인선은 다음으로 넘겼다.

다만 류 회장은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분을 위원장과 위원으로 모시겠다. 누가 보더라도 위원회가 잘됐다는 얘기를 듣도록 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여 이미 어느 정도 내정된 인사가 있음을 시사했다.

전경련은 산자부 승인에 맞춰 다음 달 중순께 상근부회장과 윤리위원회 구성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간판을 한경협으로 바꾸는 작업도 이때 실시한다. 55년 전통의 전경련 역사가 막을 내리기까지 대략 3주 남은 셈이다.

그렇다면 마지막 3주를 어떻게 보내야 할까. 류 회장은 이미 정답을 알고 있는 듯 하다.

그는 과거 전경련이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렸던 것을 두고 "내부적으로 시스템이 없어 막지 못한 것"이라며 "당시 부회장으로서 상황을 지켜봐 비슷한 사건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장치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고 말했다.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 전경련의 변화가 단순 간판 교체에 그치지 않도록 의미 있는 3주를 보내길 기대한다. (유수진 기업금융부 기자)


sjy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