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25일 서울 채권시장은 국고채 5년 입찰을 소화하며 완만한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별다른 재료가 없는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자 추이에 따라 장중 분위기가 결정될 수 있다. 국내 기관들의 심리는 매수(롱)로 다소 기운 모양새다.

지난주 후반 현물 중심으로 매수세가 묵직하게 나타났다면 이번 주엔 IRS(금리스와프)와 선물 중심의 완만한 강세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국고 5년 입찰은 2조5천억 원 규모로 이뤄진다. 시장 심리를 잘 반영하는 5년물 입찰을 통해 시장의 체온을 재볼 수 있다. 통안채 91일물 입찰도 7천억 원 규모로 이뤄진다.

전 거래일 미국 2년 국채 금리는 4.50bp 내려 4.6000%, 10년 금리는 6.90bp 하락해 4.2030%를 나타냈다.

뉴욕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달러-원 1개월물은 전 거래일 밤 1,342.75원(MID)에 최종 호가됐다. 최근 1개월물 스와프포인트(-2.20원)를 고려하면 전장 서울 외환시장 현물환 종가(1,338.40원) 대비 6.55원 오른 셈이다.

◇ 대통령실 정책실장의 기준금리 발언

주말 간 가장 주목할 소식은 대통령실의 금리와 인플레이션 관련 발언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전일 KBS 일요 진단에 출연해 "내수 회복에 기준금리의 변화는 상당한 도움이 된다"며 "최근 들어 전 세계적인 글로벌 공급 충격이 완화하고 있고 그 영향으로 통화정책에 영향을 주는 근원 인플레이션, 식료품 가격과 유가를 제외한 물가가 2%대로 상당히 안정돼 금리도 안정될, 인하될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당장 통화 당국이 변화를 주지 않아도 시장에 기대가 형성되기 때문에 내수 회복과 금융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가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즉 기준금리 결정에는 중립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인포맥스가 24일 오전 10시1분 송고한 '성태윤 "금리인하 환경 만들어져…내수 회복·금융시장 안정에 도움"' 기사 참조)

FOMC를 소화하고선 4월 금통위로 시장 시선이 옮겨가는 시점에 이 발언이 나온 것이다.

시장에 형성된 기대대로 연준이 6월 인하에 나선다면 국내서도 머지않아 인하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이에 따라 4월 금통위에서 종전 메시지가 일부 완화할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다만 시장이 한 차례 인하를 선반영한 상황이라 이 발언이 동력으로 작용하더라도 강도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도비시 연준에도 달러-원 환율이 위안화 등 다른 국가 통화 영향에 치솟는 상황도 한은의 적극성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 뉴욕 연은이 제시한 불편한 숫자

뉴욕 연방준비은행은 지난 22일 동태확률 일반균형모형(DSGE)으로 분석한 올해 경제 전망치를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이는 실무진이 전망 과정에서 집계한 수치로, 뉴욕 연은의 공식 전망은 아니다.

이 모형은 미국 경제의 강한 성장세에 놀란 것으로 평가됐다. 전망치 오류의 일부는 예상보다 높은 생산성에 영향을 받았고, 금융 여건 완화에도 영향을 줬다.

눈길을 끄는 건 실질 중립 금리 전망치다. 실질 중립 금리는 2.1% 수준으로 작년 말 전망(2.2%)보다 다소 낮아졌지만, 높은 수준에 머물렀다. 2025년이 돼서야 1.9%, 2026년과 2027년에 1.6%와 1.4%로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를 적용하면 명목 중립 금리는 상당히 높다. 실질 중립 금리 2.1%에 기대 인플레(대략 2~2.5% 수준)를 더하면 4.1~4.6% 수준이 도출된다. 점도표에 제시된 연방기금금리 장기 전망치(2.6%)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래리 서머스 전 미 재무장관의 발언을 떠올리게 하는 숫자다. 서머스 장관은 앞서 한 외신 방송에서 경제활동을 제약하지 않는 이론적 명목 중립 금리가 2.5%에서 4%로 오른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다만 이 실질 중립 금리(2.1%)를 적용하더라도 통화정책이 올해 말까지는 긴축적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이 모형은 추정했다.

점도표상 올해 말 연방기금금리 전망치(4.6%)에 뉴욕 연은의 근원 PCE 전망치(2.0%)를 빼면 실질 정책금리는 2.6%로, 뉴욕 연은의 실질 중립 금리 추정치(2.1%)를 웃돈다.

뉴욕 연은 모델에서 올해 성장률과 근원 PCE 전망치가 각각 1.9%와 2.0%로 점도표의 전망치 중간값인 2.1%와 2.6%를 밑도는 점도 다소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근원 PCE 전망치는 작년 12월 전망치 2.2%에서 2.0%로 낮아졌다.

현재 높은 기준금리 수준을 고려하면 당장 인하 행보를 제약하지는 않지만, 추가 횟수를 제약하는 논거로 볼 수 있는 셈이다.

연준의 인하 횟수 관련 불확실성은 점차 커지는 분위기다.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지난주 장 마감 후 기자들과 만나 올해 한 번의 인하를 예상한다고 말했다. 종전 두 번에서 횟수를 줄인 것이다.

리처드 클라리다 전 연준 부의장 겸 핌코 글로벌 경제 자문역은 CNBC와 인터뷰에서 "연준이 올해 얼마나 금리를 내릴 수 있는지는 불분명하다"며 "상당히 광범위한 시나리오에서 최소 1회는 인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시장부 기자)

뉴욕 연은 DSGE 모델 추정치
뉴욕 연은

실질중립금리 추정치(빨간색이 전망치, 빗금친 부분이 불확실성)
뉴욕 연은

연방기금금리 전망치 관련 점도표 비교(적색:3월, 흰색:2023년 12월)
노무라증권 등

hwroh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