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상민 기자 = 최근 증권사 타 부서 고유계정을 통한 회사채 수요예측의 저금리·고액 입찰이 잇따르자 차이니즈월 훼손과 함께 시장 왜곡이 초래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당국이 회사채 수요예측 결과 조사에 나선 가운데 이를 계기로 주관사의 비인수 트랜치 입찰 물량 제한 등 시장 왜곡을 줄일 수 있는 개선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15일까지 각 증권사를 통해 회사채 수요예측 결과표를 받은 뒤 특이사항을 파악 중이다.

발행사가 특정 금리 수준에 캡티브 영업 물량 주문을 요구하는 데 따른 가격 왜곡 문제는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지난달 진행된 LG화학 2년물 1천억원 모집에 한 대표 주관사의 프랍부서는 마이너스(-) 15~11bp에 총 300억원, -1bp에 1천억원 규모의 입찰을 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특정 금리에 주문이 몰린 데다, 대표 주관사가 인수하지 않는 트랜치에 1천억원대 매수 주문을 넣는다는 것은 발행사의 '갑질'이 의심된다"며 "실사 의무가 있는 대표 주관사가 뭉텅이 주문을 넣는 것은 규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AA등급 이상의 회사채에 자산운용사는 개별 트랜치의 30%가 아닌, 전체 수요예측의 30% 규모로 입찰이 가능하다.

증권사에도 타 부서에 대한 입찰을 유사하게 규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30% 규정이 시장 왜곡을 촉진하는 모양이 될 수 있고, 차이니즈월 훼손 위험도 있어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입찰 규모를 사전에 부서별로 공유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맞춰 업권별로 모여 시장 왜곡 해결을 위해 회사채 수요예측 제도를 전반적으로 손봐야 할 때라는 요구도 커진다.

운용사 채권 운용역은 "수량이 많은 종목은 인위적으로 강하게 만들긴 쉽지 않다"며 "그러나 발행량이 적은 종목들은 가격이 왜곡될 수 있어 시장이 위축되지 않는 선에서 의논이 시작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시장에서는 가격 제시 패턴만으로는 개별성이 높은 회사채 발행시장에 특이점을 찾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수요예측 참여가 의도를 갖고 발행사나 인수사에 휘둘려서 금리를 끌어내린 거냐, 아니면 자산운용 목적으로 물량을 받아야 해서 가져가냐는 서로 어떤 이야기가 오갔다는 걸 보지 않는 이상 절대 금리 왜곡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수요예측에서 주관사의 다른 고유계정을 활용한 뭉텅이 주문이나 특정 금리에 주문이 몰려 언더 발행이 의도되더라도, 개별 수요예측마다 상황이 달라 과열 문제를 금융감독원이 제기하기 어렵다는 시선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수요 예측 참여 경향의 특이사항을 보려는 것"이라며 "구체적 행위를 숫자로 구분할 수 있을지 고민스러운 점은, 시장 참여단의 행태와 시장에서의 회사 평가로 좌우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sm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