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정부는 창조경제를 구현하기 위해 오는 2017년까지 벤처생태계 육성에 3조9천억원 규모의 재정자금을 지원한다. 창조경제의 패러다임이 우리 경제에 조속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정부는 25일 발표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창업과 재도전의 역동성을 회복해 창조경제를 구현하겠다는 하겠다고 밝혔다.

벤처와 창업 활성화를 위해 투자자금 선순환 정착, 창업과 재도전 분위기 확산 등을 100대 실행과제로 채택했다. 창업과 성장, 투자자금 회수, 재도전 과정에서 경제가 힘차게 뛸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규제는 없애겠다는 설명이다.

또 창조경제 구현의 일환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 창조경제 비타민 프로젝트 확대, 지식재산권 보호와 활용 촉진 등도 100대 실행과제로 선정했다.

오는 2017년까지 벤처 생태계 조성에 투입되는 3조8천528억원의 재정자금도 창업 초기, 성장, 자금회수, 재도전 등의 과정에 골고루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오는 2017년까지 1조1천억원의 재정을 투입해 시장실패 영역을 보완하고 창업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엔젤투자펀드 출자를 확대하고 여성벤처펀드를 조성한다. 또 창업지원을 위한 '벤처 포 코리아'도 신설하기로 했다.

민간투자 확대를 위해 투자실적과 자격요건을 갖춘 엔절을 전문엔젤로 지정해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세제혜택을 강화할 예정이다.

성장단계에서 2조원의 재정을 투입해 유망 중소기업에 R&D와 자금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기술 유망 중소기업과 성장잠재력을 지닌 가젤형기업을 매년 500개씩 선정해 선도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또 글로벌 벤처투자회사가 해외시장 상정과 외국기업에의 M&A를 목표로 국내 창업기업에 투자하는 '한국형 요즈마펀드'도 신설하기로 했다.

아울러 2017년까지 8천억원의 재정자금을 튜입해 창조적 실패 기업인에게 재도전의 기회도 제공할 방침이다. 사업성 등을 검토해 매년 200개 기업을 선정해 2천230억원 규모의 재창업 자금을 지원한다는 뜻이다. 또 재창업 실패시 상환금 일부에 대해 채무액 조정이 가능한 융자상환조정형 자금도 5천500억원 지원한다.

정부는 이어 창조경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확산시키기 위해 온라인상의 '창조경제타운'에 이어 오프라인상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2015년까지 전국 17개 광역시와 도에 1개씩 설치 운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