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부실기업의 구조조정을 위해 신용위험평가를 강화하기로 했다.

1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내달부터 연말까지 대기업 중 경영이 악화하고 잠재 부실 우려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채권은행의 수시 신용위험평가를 시행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은 정기 신용위험평가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신용위험평가 대상에 최근 2년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거나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 기업이 포함됐다. 강화된 기준으로는 세부평가대상 기업은 1천934개로 지난해보다 325개사나 늘어나게 된다.

여신심사 역량을 키우고 심사 시스템을 정비하기 위해 은행권 공동으로 여신심사 선진화 태스크포스(T/F)도 운영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신용위험평가 결과 채권은행의 한계기업에 대한 대응현황과 대손충당금의 적립상황 등에 대해 금융감독원의 현장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일시적 애로 기업에 대해서는 경영안정자금 등 정책금융을 공급하기로 했다.

그간 기업구조조정업무를 담당해 온 연합자산관리(유암코)는 이달 중 조직을 확대개편해 구조조정 전문회사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신용위험평가를 강화된 기준으로 시행해 한계기업 등 부실 징후 기업을 선별해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을 실시할 방침"이라며 "이 과정에서 일시적 애로는 있을 수 있지만 자구 노력 등으로 정상화가 가능한 기업에 대해 비가 올 때 우산을 뺏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