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무장관과 만나 한국車 관세 부과 논의할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환율 문제를 시장 흐름에 맡긴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다만 "시장 쏠림 시에는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17일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한 지역혁신주체 협력워크숍'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은행과 같이 시장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달러-원 환율 움직임에 대해선 "글로벌 통화 움직임에 같이 가고 있다는 게 아직까지 저희 생각"이라며 "무역 마찰과 유럽연합(EU)의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최근 미중 무역갈등에서 중국이 위안화 절하를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중국의 위안화 절하 문제라든지 미국 국채를 판다든지 이론적으론 얘기가 나올 순 있는데 그 정도까지 가기엔 쉬운 문제가 아닐 것"이라며 "만약 미국이 아주 나쁜 경우의 수로 2천억 달러에 해당하는 관세를 부과할 경우 중국이 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볼륨이 그만큼 되지 않기 때문에 중국이 취할 수 있는 조치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 문제에 대해선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쌍무회담을 통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다음날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출국한다. 이번 회의에선 자유무역을 위한 국가 간 공조가 이슈 중 하나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번 회의 기간 동안 김 부총리는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중국의 류쿤(劉昆) 재정부장 등과의 회담을 가지게 된다.

김 부총리는 "므누신 장관 하곤 만나면 서로 격의 없이 토론을 많이 하는 편이라 그쪽에서 갖고 있는 속 얘기도 나눠볼 생각 "이라며 "자동차 관세 관련 문제도 한미 간 쌍무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미중 무역갈등에 대한 미국 내 분위기를 전해 듣기 위해 귀국 시 워싱턴을 경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미 대사를 만나 미국의 전반적인 자동차 관세 부과 가능성을 포함해 우리 무역에 대한 미국 입장, 미중간 무역 마찰에 대한 분위기도 같이 전해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자동차 25% 고율 관세 가능성에 따른 국내 자동차 산업 타격 우려에 대해 최대한 대화하고 설득하려고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제차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우린 이미 한미 간 자유무역협정(FTA)을 맺고 있어 관세율 제로"라며 " 우리 입장 충분히 설명할 것이고 현재 (수입규제 확산에 대해) 민관이 같이 노력하고 있는데 이를 주안점으로 해서 최대한 대화하고 설득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