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와 은행 등 기존 금융회사가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규율체계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빅테크 등장을 환영하지만 걱정되는 부분도 있다"며 "혁신적인 마인드는 긍정적이지만, 지배적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빅테크와 기존 금융기관 간 동등한 경쟁이 어렵다는 점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전자금융사업을 하는 빅테크는 전자금융법을 적용받고 있지만, 아직 금융업 밖에 있는 빅테크는 규제가 가능한 법이 없다"며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고 소비자 보호도 할 수 있는 규율체계를 같이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일단 큰 협의체 내에서 서로 규제의 틀을 맞추고 금융을 하는 사람은 기존 법 체제에서 도전할 수 있도록 진지하게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는 빅테크와 핀테크, 금융업이 공동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협의체를 가동했다. 금융당국과 관계기관, 금융·정보기술(IT) 업계, 민간 전문가, 소비자 단체 등이 참여하는 해당 협의체는 기존 금융권과 빅테크·핀테크 간 공정경쟁, 시스템 리스크, 소비자 보호, 금융 보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1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