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3년 금리 연평균 1.1%, 달러-원 1,125원 전망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한국금융연구원은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으로 올해 마이너스(-) 1.2%로 하락한 뒤 내년에는 완만하게 회복하면서 2.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경기부진이 확실시 해소될 때까지는 기준금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금융연구원은 5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2020년 금융동향과 2021년 전망' 세미나를 열고 내년 GDP 증가율이 상반기 2.1%, 하반기 3.8%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GDP는 백신 개발 및 보급 진전과 완화적 통화·재정정책 등으로 국내외 수요 회복에 힘입어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반등할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코로나19 유행 장기화가 경기회복 속도를 제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백신 승인에 따른 경제심리 개선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난다면 내년 경제성장률이 3.5%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와 내년 민간소비 증가율은 -4.5%→2.7%, 총수출은 -3.9%→5.8%, 총수입은 -4.4%→4.1%로 각각 예상했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 증가율은 각각 올해 6.1%와 -1.0%에서 내년 4.0%와 1.3%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부문의 투자가 지속하고 한국판 뉴딜 정책이 추진되면서 성장세를 유지한다는 설명이다. 건설투자는 정부의 SOC 투자가 이어져 소폭 플러스 성장으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취업자 수는 올해 18만명 감소한 뒤 내년 12만명 증가하고, 실업률은 올해 4.2%, 내년 3.9%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기회복이 내년 고용상황 개선에 도움을 주겠지만 지난해부터 시작된 생산가능인구(15~64세) 감소가 취업자 수 증가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얘기했다.

내년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8%로 올해 0.5%보다 다소 높아진다고 전망했다. 확장적 거시경제정책과 부동산·주식가격 상승 등이 물가를 높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겠지만 코로나19 종식 불확실성과 이에 따른 국내외 경기·국제유가 회복 지연, 경제심리 위축, 복지정책 강화 등이 물가상승 압력을 제한할 것으로 봤다.

경상수지는 올해 589억달러에서 내년 623억달러 흑자를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

국고채 3년물 연평균 금리는 올해 연 1.0%, 내년 연 1.1%로 예상했다. 실물경기, 코로나19 상황 등 전체적인 경제여건과 국고채 발행물량 급증, 한국은행 국고채 매입 등 국채수급 여건 변화에 따른 금리 변동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내년 달러-원 평균 환율은 올해보다 낮은 1,125원 수준을 예상했다.

주식시장은 급등락 가능성은 높지 않고 올해 하반기와 유사한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금융연구원은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는 코로나19로 변화한 환경에 적응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찾았지만, 일부는 피해가 가중되는 등 부문별 격차가 확대되는 'K자형 경제회복'이 나타나고 있다"며 "향후 대책은 선별적 대상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향후 통화정책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경기부진이 확실하게 완화하기 전까지는 현 수준의 금리를 유지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통화완화 정도를 확대할 추가적인 정책수단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