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올해 12월까지 녹색채권 가이드라인 마련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NH농협금융지주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 기관은 18일 서울 중구 농협 본사에서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그린뉴딜과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이행하기 위해서다.

환경부는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내년 6월까지 녹색금융 제도의 기초가 되는 녹색경제 활동에 대한 명확한 분류기준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한다.

또 올해 12월까지 시장 파급효과가 높은 녹색채권 활성화를 위해 녹색채권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농협금융은 녹색분야 투자와 환경책임투자를 확대하고 녹색경영 우수기업 금융지원에 힘쓰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탈석탄을 포함한 탄소 중립 금융지원과 ESG 투자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농협금융은 올해 안에 탈석탄과 2050 탄소 중립을 아우르는 금융투자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그룹 ESG 경영체계 구축·투자프로세스 등이 포함된 경영전략을 수립 중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책임투자·녹색경영 우수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환경정보 제공 등을 지원한다.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은 "이번 협약은 녹색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녹색금융이 우리 사회 전반의 녹색전환을 이루는데 핵심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녹색금융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해 금융권과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